***인생의 세 가지 후회***
♣ 사람은 죽을 때가 되면 지내온 일생을 회고 하면서 보편적으로 세 가지를 후회한다 고 합니다.♣ 첫째는,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"라고합니다.가난하게 산 사람이든 부유하게 산 사람이든 죽을 때가 되면 "좀 더 주면서살 수 있었는데..." 이렇게 긁어모으고,움켜쥐어 봐도 별 것 아니었는데 왜 좀 더 나누어주 지 못했고 베풀며살 지 못했을까? 참 어 리석게 살았구나.이 런 생각이 자꾸 나서 이것이 가장 큰 후회랍니다. 둘째는, 참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"라고 합니다. 그때 내가 조금만 더 참았더라면 좋았을 걸, 왜 쓸데없는 말을 하고, 쓸데없이 행동 했던가? 하고 후회한다고 합니다. 당시에는 내가 옳다고 생각했습니다. 그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고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했습니다. 그러나 지나고 보니 좀 더 참을 수 있었고,좀 더 여유를 가지고 참았더라면 내 인생이 좀 달라졌을 텐데 참지 못해서 일을 그르친 것이 후회가 된다는 것입니다. 셋째는, 좀 더 행복하게 살지 못한것에 대한 후회"라고 합니다. 왜 그렇게 빡빡하고 재미없게 살았던가? 왜 그렇게 짜증스럽고 힘겹고 어리석게 살았던가? 얼마든지 기쁘고 즐겁게 살 수 있었는데... 하며 복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해서 후회하 며 또한 이러한 나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을 힘들게 한 삶을 살았던 것에 대해서 후회한다고 합니다. |
'사는 얘기 (스크랩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크랩] 대나무꽃 (0)
2010.06.07
[스크랩] 대한민국이 아이패드를 못 만드는 이유 (0)
2010.05.18
[스크랩] 빈곤이 어떤 것인가? 불과 30여년 전의 우리의 자화상입니다 (0)
2010.01.27
[스크랩] 인동초와 박과 수세미와 으름과 항아리 그리고 가을 (0)
2009.09.23
[스크랩] 김향수님(前한솔수북 편집장)의 글을 "뜨겁습니다."에서 펐읍니다. (0)
2009.08.02